WIL 8주차 회고 실전 프로젝트와 MySQL 적용
이번주는 실전프로젝트에 MySQL을 적용시키기 위해서 노력했던 한주라고 생각한다.
지난번 클론 코딩까지는 비관계형 DB 였던 MongoDB를 사용했는데 이번에는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고 활용도도 높은 MySQL을 사용해보고 싶어서 팀원들에게 한번 적용해보자고 말을 했다.
사실. 관련된 강의는 많았지만, 다들 자주 사용해봤던 MongoDB를 한번더 연습해보자는 의견이 있었다.
그래도 나는 MySQL을 한번 꼭 써보고 싶다고 어필을 했다.
감사하게도 다른 팀원들도 나의 의견을 반영해서 우리 프로젝트에 MySQL을 적용하기로 했다.
그런데 처음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설치단계에서부터 에러를 만나고 적용도 생각보다 잘 되지 않았다.
그래도 내가 해보자고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내가 더많이 찾아보고 구글링을 하면서 다른 팀원들의 에러들도 같이 해결을 했다.
그런데 팀원들이 에러를 만나면서 MySQL자체가 어렵다고 하면서 MongoDB 로 해보면 안되겠냐고 말을 했다.
그래서 현재 우리 프로젝트의 상황은 일단 MongoDB로 가되, 나는 MySQL로도 구현을 진행중이라 두가지 DB로 프로젝트의 기능들을 구현중이다...
처음부터 잘 되어서 같이 구현했다면 제일 베스트이겠지만, 내가 팀원들을 더 도와주고 어렵지 않다는 느낌을 줬다면 MySQL을 더 적용해볼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금 내가 MySQL로 회원가입/로그인/ 메인페이지의 기능들을 어느정도 구현을 했는데, 최대한 빨리 팀원들이 구현하는 기능을 도와서 완성을 하고 MySQL 로도 구현을 해봐서 포트폴리오에 추가해보고 싶다.